리뷰/책

아직 비트코인 백서를 읽지 않았다면[비트코인이란 무엇인가]

엄지왕 2024. 12. 29. 22:39
반응형
지은이를 사토시 나카모토로 한 것이 상당히 도발적이다

 

비트코인이란 무엇인가

<비트코인 백서> 완역 및 해설

- 사토시 나카모토 저자(글) · 고피디 번역
 

[트럼프 2.0]을 선물받은 뒤 여러 사건을 겪으면서, 비트코인 관련 서적들을 여러 권 구매하게 되었습니다.
그중에서도 “사토시 나카모토 지음”이라는 도발적인 문구가 눈길을 사로잡아, [비트코인이란 무엇인가]라는 책을 함께 구매했습니다.
[트럼프 2.0]을 읽던 중 주문한 책들이 도착했는데, 어떤 책을 먼저 읽을까 고민하다가 “역시 가장 먼저 읽어야 할 것은 비트코인 백서가 아닐까”라는 생각이 들어 가장 먼저 이 책부터 펼쳤습니다.
세상에는 비트코인을 설명하는 좋은 책들이 많지만, 비트코인이 무엇인지 근본적이고 기술적인 이해 없이 접근하는 것은 바람직하지 않다고 생각합니다.
그리고 이를 가장 잘 설명해줄 수 있는 것은 창시자가 직접 만든 설계도, 즉 비트코인 백서일 테지요.
 
이 책은 9페이지 분량인 비트코인 백서를 한국어로 번역해 보여주고, 그 안에 담긴 기술적인 내용을 쉽고 자세하게 풀어서 설명해줍니다.
물론 내용 자체가 마냥 쉬운 편은 아니지만, 152쪽이라는 비교적 적은 분량 덕분에 하루 만에 완독할 수 있었습니다.
 

비트코인이란 무엇인가?
이 질문에 대한 가장 정확한 답을 누구에게 듣는 것이 좋을까?
당연히 비트코인을 창시한 사토시 나카모토 아닐까?
p.6

 
실제로 비트코인 백서를 “읽어야지, 읽어야지” 하며 마음먹은 지는 꽤 오래되었지만, 막상 읽기는 쉽지 않았습니다.
그러나 그동안 비트코인에 꾸준히 관심을 가져온 덕분에, 어느 정도 기술적 이해는 되어 있는 상태였습니다.
그리고 이 책을 통해 더욱 구체적이고 명확한 기술적 이해로 한 걸음 더 나아갈 수 있었습니다.
물론 여전히 의문스러운 부분도 남아 있지만, 오히려 이런 궁금증이 비트코인을 더 깊이 공부하게 만드는 추진력이 될 것 같습니다. 이 책은 다시 보고, 또다시 보게 될 제 이정표같은 책이 될것입니다.
 
비트코인을 공부하시는 분이라면 반드시 한 번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.

반응형